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이야기

뇌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이걸로 파악!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이야기를 전달해드리는 건강이야기 웰빙마루입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뇌경색 초기증상, 혹은 뇌경색 전조증상입니다. 나이가 드신 분들일수록 점점 큰 걱정거리로 다가오는 것이 뇌경색인데요, 혹시 내가 비슷한 증상들을 겪고 있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이 아닌지 걱정될 때가 정말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공부를 통해 잘 알고 건강을 지키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목차부터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 뇌경색이란?
  • 뇌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 뇌경색 체크방법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뇌 안에는 여러가지 혈관들이 있습니다. 이 혈관들 사이로 혈액이 지나다니게 되는게 이것이 정상적인 상태일 때는 문제 없이 혈액이 잘 순환됩니다. 하지만 이 수많은 혈관들 중 한 곳이라도 막히게 되면 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하게 됩니다. 이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손발이 저리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느낌이 들면 나이드신 분들은 특히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이게 뇌경색 초기증상은 아닌가? 괜히 걱정되고 불안하실겁니다. 또 병원을 찾아가자니 정말 뇌경색 판정을 받을까 무서우신 분들도 계시겠죠. 다음 증상들을 통해서 어떤 것이 뇌경색 전조증상인지 한 번 공부해 봅시다. 뇌경색 초기증상이 보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 되는 법이니까요.

 

뇌경색 초기증상 1 - 편마비

 첫 번째로는 편마비 증상이 있습니다. 편마비한쪽의 근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왼쪽이나 오른쪽의 상지 또는 하지 얼굴까지도 포함하여 근력저하가 일어나는 것이며 이때 편마비는 한쪽에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양 쪽 모두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편마비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편마비가 오는 것은 뇌경색 전조증상이기도 하지만 관련된 질환이 다양합니다. 척수종양의 경우에도 편마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디스크의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마비와 같이 뇌경색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신경과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2 - 사지마비

 두 번째로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사지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지마비양쪽 팔과 다리를 움직이기 힘들거나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지마비는 척수신경 손상으로부터 비롯됩니다. 목부터 허리까지 이어져 있는 척추뼈에는 척수라는 신경이 있습니다. 이 척수신경이 손상을 받을 경우에는 사지마비가 오게 됩니다. 이렇게 사지마비가 오는 경우도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감각의 저하, 감각의 이상 역시 뇌경색 초기증상!

 감각이 현저하게 저하되거나 이상을 느끼는 것 역시 뇌경색 전조증상입니다. 사실 뇌경색의 증상은 어느 혈관이 막혔는지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보행 장애, 언어 장애, 균형 장애 뇌경색 초기증상! 

 위 세가지에 해당하는 사항 역시 뇌경색 전조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시야 장애까지 포함됩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혈관이 막힌 위치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단순한 노화 등으로 여길 문제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뇌경색 체크방법

 뇌경색 전조증상이 있는 것 같다면 먼저 스스로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간단하게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얼굴을 통해 뇌경색 전조증상을 체크하는 방법

 먼저 거울을 보고 얼굴 표정을 지어보는 것입니다. 거울을 보며 미소를 짓거나 입 모양을 '이' 모양으로 만들었을 때 얼굴 근육 한 쪽에 마비가 온다거나 표정이 잘 지어지지 않는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일 수도 있다는 의심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방법으로는 음식물 섭취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당연하겠지만, 유독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흘리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뇌경색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면마비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안면마비를 통해 뇌경색 초기증상을 체크해 보았다면 팔이나 다리를 통해서 체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팔과 다리를 통해 뇌경색 전조증상을 체크하는 방법

 간단합니다. 양팔을 들어보는 것입니다. 팔을 들었을 때 팔이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그대로 떨어진다면 이 역시 뇌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팔과 다리가 무디다는 느낌을 받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뇌경색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언어를 통해 뇌경색 전조증상을 체크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언어는 참 중요합니다. 내가 말을 했을 경우에 상대방이 잘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말이 어눌하다면 이 역시 뇌경색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내가 대답하는 입장에서 대답을 잘 하기 힘들거나 횡설수설 이야기를 하는 모습들도 뇌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주저말고 병원으로 가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조금 늦어지면 어려워지며 이런 뇌경색 전조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흔히 골든타임이라고 말하는 시간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뇌혈관이 막혔을 경우 약 3~4시간 정도가 지나면 응고된 혈액을 녹여서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제라는 치료를 할 수 없게됩니다. 뇌경색 전조증상이 보였을 때 시간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뇌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증상이 보였을 때에 시간이라는 것, 이것만 공부해 가셔도 다 가져가신겁니다. 오늘도 건강한 여러분들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이상 웰빙마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