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이야기

목디스크 증상? 뒷목이 뻐근한 증상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웰빙마루입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목디스크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혹시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겪어보신 적 없으신가요? 아마 이 질문에 대부분의 경우 있다고 대답하실 것 같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게 목디스크 증상인가? 하는 기분이 드시죠.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목차

  • 뒷목이 뻐근한 증상
  • 목디스크 증상
  • 목디스크 생활습관

 

뒷목이 뻐근한 증상

 현대인들이라면 잦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자주 겪고 계실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이구요. 이런 뒷목이 뻐근한 증상은 단순한 근육통일수도, 혹은 목디스크로 이어지는 심각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우려하셨던 것처럼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내가 어떤 상태인지 한 번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다음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들에 대해 나열해 보겠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의 원인들 1

 첫 번째는 단순한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의 경우는 장시간 구부정한 자세로 있거나 정적인 근무형태를 하는 분들께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결림과 동반되는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보일 경우 올바른 자세로 수면을 취하고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또, 이런 경우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질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의 원인들 2

 두 번째로는 일자목의 경우입니다. 일자목은 목의 형태를 말합니다. 사람의 목은 C자 형태를 유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베개 광고에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C자 목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은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목은 한 번 일자목이 되면 돌아오는 것이 힘들고, 일자목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보다 훨씬 목과 어깨가 경직되어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목디스크 증상 중에서도 일자목으로부터 발전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경우 특히나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가 일자목이라면 남들보다 두 세배는 더 목 건강을 위해 신경써야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일자목인데 조금만 스마트폰을 하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 있으면 금방 어깨와 뒷목이 결리곤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칭도 주기적으로 하며, 기구 등을 활용해 목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의 원인들 3

 세 번째로는 거북목입니다. 거북목은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증후군이기도 합니다. 거북목의 원인은 스마트폰이 아주 유력합니다. 스마트폰을 일상에 달고 계시는 젊은 층, 컴퓨터 앞에 앉으면 나도 모르게 모니터로 얼굴을 들이미는 직장인들에게 치명적입니다. 이 자세가 장시간 유지되면 가만히 서있어도 목이 앞으로 축 처지며,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머리의 무게가 앞으로 쏠려 있으니 이를 지탱하는 목 부분과 어깨 부분에서 통증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거북목 역시 목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보인다면 내가 혹시 거북목은 아닌지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뒷목이 뻐근한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몇 가지 뒷목이 뻐근한 증상의 원인들에 대해서 살펴 봤는데,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반드시 이런 것들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났다고 해서 반드시 목디스크가 온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증상들이 발견되어도 충분히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목디스크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목디스크란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언급해드리고 가겠습니다.

 

 목디스크란?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추간판을 디스크라고 하는데, 이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에 있습니다. 디스크의 역할은 우리가 받는 충격을 흡수해 주며 완화시켜 주는 일을 합니다. 디스크가 뼈와 뼈 사이에 있으므로써 받는 충격이 흡수되고 뼈끼리의 마찰이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것입니다. 디스크는 말랑말랑한 젤리와 같이 생긴 '수핵' 이라는 요소와 이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라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이 수핵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수핵의 탄력성이 떨어지면 외부 자극이라던지, 안 좋은 자세 등을 통해서 디스크가 밀려나게 됩니다. 즉 뼈와 뼈 사이에서 밀려나는 것, 디스크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디스크가 탈출하는 증상을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고, 목디스크 증상을 경추 추간판 탈출증, 허리디스크를 척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의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목의 통증입니다. 디스크가 탈출하면 탈출된 디스크가 주변의 신경을 자극합니다. 이 주변 신경 자극으로 인해 우리는 통증을 느끼고 일반적인 뒷목이 뻐근한 증상과는 다른 통증으로 느껴지실 것입니다. 근육통과 같은 느낌이 아닌 신경통의 느낌입니다.

 

 또 목디스크의 증상을 살펴보자면, 목이 아닌 다른 부위들에 통증을 느끼는데 어깨, 팔, 손바닥과 손가락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 때의 통증은 저릿한 느낌의 감각적인 이상증상과 마비가 오는 듯한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함께 동반되는 통증이라면 목디스크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아닌 목디스크 증상은 추간판이 탈출하여 건드리는 신경에 따라서 통증 부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목디스크 증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렸던 뒷목이 뻐근한 증상의 원인들은 목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원인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을때, 인체가 신호를 줄 때부터라도 올바로 생활습관을 교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다음은 목디스크 생활습관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 생활습관

 디스크를 앓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의 경우 생활습관이 잘못되었을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사실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이며,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듭 말씀드리는 것이 그만큼 지키는 것이 쉽지 않고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은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컴퓨터나 공부를 할 경우에도 올바른 자세와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습관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적인 운동은 목을 긴장하게 하고 경직된 근육은 통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베개를 선택할 때에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베개가 높으면 누워있을 때 목이 일자로 쭉 늘어나게 되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C자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일자목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수면 습관 역시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운동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여기서 추천드리는 운동은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체조와 같은 운동, 그리고 수영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운동으로 자세를 올바르게 해주며 근력을 강화시켜주어 목디스크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 평소 운동을 하면 몸에 열이 올라오며 경직되어 있는 근육들을 풀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운동을 꼭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오늘은 뒷목이 뻐근한 증상과 목디스크 증상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사실, 생활습관만 바로 잡아도 걱정할 필요가 거의 없는 병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여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이상 웰빙마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